Version: 1.1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기

From 4training
Jump to: navigation, search
Other languages:
Albanian • ‎Arabic • ‎Brazilian Portuguese • ‎English • ‎German • ‎Indonesian • ‎Korean • ‎Kyrgyz • ‎Malayalam • ‎Persian • ‎Polish • ‎Romanian • ‎Spanish • ‎Tamil • ‎Turkish • ‎Turkish (secular)
More information about Korean

불편한 진실을 듣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별히 그 사실이 우리 스스로를 근심하게 만들고 우리가 변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하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우리 스스로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보고 그들이 어떻게 변해야만 하는지 이야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솔직한 시선으로 우리의 삶을 바라본다면, 매일 좋지 못한 생각과 말들 그리고 행동들을 발견할 것입니다. 진실을 마주하기 보다는 우리는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대응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문제를 외면합니다. 양탄자 아래에 모든 잘못을 쓸어서 숨겨버리듯이 말입니다. 우리가 용서를 구하기에는 너무 고개가 뻣뻣하거나 부끄럽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저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합니다.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그들도 우리보다 나을 것이 없다고 결론 지어버립니다: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아. 우린 다 실수할 수 있는 사람인걸." 결국 우리는 주위 환경이나 과거를 탓하며 다른 방법이 없었다고 스스로를 정당화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자기 만족과 스스로의 체면을 세우려는 시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바르지 못한 길로 우리를 이끌고, 진실이 드러나지 않도록 거짓이 거짓을 낳는 거미줄을 만들게 합니다. 진실이 밝은 곳에 드러날까 두려워하며 살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우리의 의식이 점점 둔해지게 만들고,결국에는 우리가 얼마나 스스로와 다른 사람을 해치고 있는지 점점 무뎌지게 만듭니다.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잠언 28:13)

죄는 무엇인가요?

먼저, 단어 "죄"는 일반적으로 세계와 사람들을 지배하는 힘을 뜻합니다. 죄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로부터 분리되었지만, 당신께서는 죄의 권세로부터 자유해질 수 있는 방법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그 길을 택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새 삶을 주실 것입니다. - 우리는 "거듭날 것" 입니다.

당신이 거듭나지 않았거나 그러한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 "하나님의 이야기" 와 "세례" 문서를 확인하세요. 이 문서들은 거듭남의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단어 "죄"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개인의 특별한 불순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님 한 분만이 무엇이 선하고 악한지 정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보호하시기 위해서 우리가 따를 규칙들을 만드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는 단지 행동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의 행동은 사실 우리의 생각과 욕구에서 기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5장 27-28절에서 이것을 설명하셨습니다. "또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안전하기를 원하십니다(마태복음 5:48). 이것은 단지 잘못된 일을 피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옳은 일을 행할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야고보서 4:17).
요약하면, 죄는 하나님의 기준에 어긋나는 모든 생각과 말, 행동입니다.

죄의 결과

우리는 우리에게, 상대방에게, 하나님께 범죄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상대방에게 짓는 모든 죄는 하나님의 백성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관한 하나님의 규칙을 어기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마찬가지로 자연히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입니다. 죄의 결과는 누가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서 더 심각할 수도, 덜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내 생각에만 머물렀나요? 내가 어떤 일을 함으로 인해 누군가 고통받았나요? 아니면 다른 사람도 죄를 짓도록 만들었나요?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지 않는 순간이 사탄이 원하는 일을 하는 때입니다. 사탄은 항상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그 반대의 것을 원합니다. 우리가 범죄할 때 우리는 문을 사탄에게 문을 활짝 열어 우리 삶에 영향을 주게 만듭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죄는 항상 저주를 수반합니다(예시: 누군가 거짓말을 하면 의심스러워지며; 탐욕은 지속적은 불만족을 가져오고; 죄를 짓는 듯한 기분은 우리를 마비시킵니다.). 이 저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유일한 방법은 죄의 문을 다시 닫고 죄를 고백하며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돌아서는 것 뿐입니다.

한걸음씩 회개하기

1. 죄를 인식하기

나는 문제를 축소하는 것을 멈추고 솔직해집니다: 내가 한 행동은 잘못된 것입니다. 나의 죄는 무시할 수 있는 작은 것이 아니며,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가집니다. 나는 이제 이것에 대해서 책임감을 다할 것입니다.

2. 죄를 고백하기

나는 내 잘못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죄송하다 말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향해 범죄했다면 그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죄를 고백합니다. 나는 용서를 구합니다.

3. 바로잡기

다른 사람이 당신의 죄로 인해 상처받았다면, 이 상처를 바로잡아야만 합니다. 바로잡는 것을 외면한다면, 그것은 내가 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는 신호입니다.

4. 새롭게 생각하고 행동하기

죄로부터 돌아서고 나면 그 대신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으로 방향을 틉니다. 나는 내 마음과 습관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게 생각하고 살아가기 시작합니다. 나는 이 모든 과정에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끝으로 아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당신은 하나님께서 이 죄를 용서해주셨다고 확신하나요?
당신의 대답이 "아니오"라면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세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일서 1:9)

유용한 팁들

어떠한 맥락에서 죄를 고백해야 하나요?
죄는 항상 죄와 그 결과에 영향을 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백되어져야만 합니다. 내가 스스로의 역할(예. 리더로서)을 다하지 못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주었다면 모든 사람들 또는 공적인 자리에서 자백해야만 합니다. 생각만으로 다른 사람에게 범죄했다면,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그 사람에게 가져가지 않아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이 과정을 도와주는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는 것
우리 스스로 회개의 모든 필수적인 단계를 거치는 것은 자주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죄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라면, 죄는 그 힘을 잃습니다. 야고보서 5장 16절에서 이 과정을 혼자 가지 말라고 권고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우리의 양심
우리의 양심은 우리가 규칙을 어기려 할 때 마치 내면의 목소리처럼 경고할 수 있습니다. 양심은 우리가 자라온 환경과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따라서 조각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하나님의 기준과 완전히 부합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단지 양심에만 기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때로 우리의 양심은 거짓 경고를 주기도 하며, 어떤 영역에서는 너무나 둔해서 하나님의 시선에서 죄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경고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무엇을 죄로 바라보시는지 확인하고, 우리의 생각과 감정까지도 하나님을 따라 변화되어야만 합니다.

스스로 돌아보기

갈라디아서 5장 19-21절을 읽으세요. 다음의 질문을 2분간 하나님께 질문하고 노트를 만들어보세요.

하나님, 저는 당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죄를 지었나요?

적용

어떤 것을 먼저 다루고 싶나요? 어떤 사람이 나를 도와줄 수 있을까요?
당신이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히하고 구체화하세요!